무제 문서
무제 문서
Home > 사업소개 > 디스플레이
   
  전시 ·진열에 필요한 전시용품 그 자체를 가리키는 경우와, 일정한 목적 ·기획이나 테마를 기본으로 하여, 공간을 조형하고, 상품 ·작품 따위를 합목적적으로 전시 ·진열하는 계획의 구현화를 의미하는 경우가 있으나, 시각전달의 경우로서 후자의 뜻이 강하다.

디스플레이의 종류는 그 목적에 따라서 다양성을 나타내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디스플레이로서 그것을 직접적 동기로 하는 쇼윈도(show window)나 점포 안의 디스플레이와, 판매를 직접 목적으로는 하지 않으나 선전을 위해 넓은 공간을 조형처리(造形處理)하여 전시효과를 올리려는 쇼룸(show room)이 있다. 쇼윈도는 도시의 과밀화(過密化), 교통량의 증대를 비롯하여 건축구조와 양식의 변화로 감소하는 추세이고, 점차 점포 안 전체가 쇼화(化)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또 한 가지는 PR를 목적으로 한 엑스포지션 디스플레이로 보통 쇼 ·박람회 ·견본시(見本市) 등, 대규모로 광대한 공간에 전시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으로써 기업 PR나 상품선전이 독자적 형태로 이루어지므로 유력한 매체로서 중요시되고 있다.

우수한 디스플레이는 그 목적 ·테마가 흥미를 가지므로 쉽게 이해되도록 쾌적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고, 관중과 전시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극적으로 종합 통일된 구조공간으로서의 환상적인 효과가 전달되도록 치밀한 계획과 배려가 있어야 한다. 디스플레이를 구체화할 때에는 단순한 전시 ·장식 등에 그치지 말고, 어떻게 하면 쾌적하게 시각화(視覺化)하며, 전시목적의 효과를 다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목적 ·테마를 잘 분석하여 색채심리 ·형태심리 ·소재감의 연구를 기본으로 해서, 혼란되기 쉬운 환경하에서의 관중의 발길의 유도와 동선(動線)의 결정, 그 시점(視點)의 이동에 따라서 변화하는 공간과 이에 대한 구성의식(構成意識) 등을 움직여서, 조명효과는 물론, 장소에 따라서는 음향효과 ·구조계산(構造計算)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요소에 걸치는 종합적 시야에 바탕을 둔 계획과 신선한 지각을 필요로 한다.
 
 
무제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