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문서
무제 문서
Home > 사업소개 > 전시공간
 
   
  현대의 전시는 전시물을 수집, 전시하는 전통적 기능만이 아니라 구성과 연출로 시각적인 효과를 더해 관람객과 전시물의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 시키고 시지각적 혼란을 방지하는데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전달은 전시의 핵심적인 부분이며, 전시의 목적에 따라 전시물의 종류, 성격, 상태에 맞는 절절한 전시 장치 및 전시 매체를 채택하여 전시 공간에 적절히 배치함으로써 관람객에게 단지 보여주고 진열하는 것만이 아닌 구성과 연출을 통해 강렬한 이미지나 의미를 전달시키는 것 또한 전시의 중요한 부분이다. 전시는 전시의 목적과 의도, 전시 공간의 물리적 특성(공간성), 전시 기간(시간성), 전시 기법, 자료배치, 전시물의 구성 방법에 의해 분류된다.

1) 전시 공간의 물리적 특성(공간성)에 의한 분류

전시 공간의 물리적 특성(공간성)에 따라서는 실내 전시, 실외 전시, 이동 전시, 순회 전시, 가상 전시로 분류된다. 관람객이 직접 만지고 감상할 수 있는 실재 전시와 가상의 공간에 디지털로 구축된 가상 전시로 나눌 수 있다. 실재 전시는 전시물을 직접 보고 감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특정 전시물의 경우 실물 전시가 어렵거나 메시지 전달이 어렵다. 또한 가상공간은 표현과 메시지 전달의 용이함은 있으나, 전시물을 직접 만지거나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실재전시와 가상전시의 특 ․ 장점을 잘 활용하여 한다. 실재 전시는 다시 건물을 중심으로 실외 전시와 실내 전시, 이동 전시, 순회 전시로 나누어진다.

2) 전시의 기간(시간성)에 의한 분류

전시의 기간 즉 시간성에 따라 분류하면, 수집된 전시물을 중심으로 장기간 지속적으로 전시하는 상설 전시(항구 전시)와 상설 전시에서 보여줄 수 없는 내용이나 주체를 비교적 짧은 기간에 전시하는 단기 전시(기획 전시, 특별 전시)로 나눌 수 있다. 상설 전시는 전시실간의 유기적 관계, 내용과 전시물 측면에서는 항구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전시 환경의 조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주제별 또는 전시물의 보존적 특성을 고려, 소장품을 정기적으로 교체해서, 관람객들에게 전시의 내용이 정체된 느낌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단기 전시는 기획 전시와 특별 전시로 구분된다. 기획 전시는 목적, 주제, 전시물, 전시 내용, 전시 공간의 구성이 다양하게 전개되며 가변성이 뛰어나야 한다. 단순히 전시회뿐만 아니라, 관련 주제의 학술 세미나, 특별행사 등을 동시에 기획하여 그 주제의 표현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전시 기법에 의한 분류

전시의 기법에 의해서는 전지 전시, 영상 전시, 연시(실연 전시와 실험 전시), 동력 전시, 사육 및 재배 전시, 체험 전시로 분류된다. 정지 전시는 가장 전통적인 전시로, 전시물의 형태나 색채를 정확하고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으며, 전시물의 파손이나 소모가 적다는 이점이 있다. 개체전시나 분류전시에 채용되는 경우가 많으나, 시간의 흐름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생태 행동 및 형성과정 등을 표현하는 전시의 경우에는 부적합하다는 단점을 지닌다.

정지 전시는 실물, 모형, 모조품을 전시물로 직접 사용하는 반면, 영상 전시는 평면에 이차원 동영상을 투영하는 기법으로, 실물을 직접 보여주는 박물관 전시의 본래 목적에서 본다면 치명적 결함을 갖고 있으나, 시간적인 요소를 의도적으로 계획하여 표현하는 것이 자유로우며 문자나 언어만으로는 이해가 곤란한 부분에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 때문에 설명형 전시에 적합하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관람보조 ,해설도구로 사용한다.

4) 자료배치에 의한 분류

자료를 근거로 각 시대나 국가별 특징만을 엮어서 전시하여 관람객들의 이해의 체계성과 관람효과를 돕는 개별전시와 특정 기준에 의해 전시물들을 분류하여 전시하는 분류전시가 있다. 시간축 전시는 전시물들을 시대순, 발달사, 생산과정 등의 배열방법으로 전시하는 것을 의미하며, 국가적, 지역적 특정 대상을 중심으로 자료를 조사, 연구하여 전시하는 것을 공간축 전시 혹은 공시적 전시라고 한다.
 
 
무제 문서